Jungah LeeYang (b.1980)

 

 

Biography

Selected Works

Past Exhibitions at HITE Collection

Publications

Media Coverage

 

 

Cutting out seoul

Cutting Out Seoul, 2011, paper, 110 x 79 cm ⓒ Jungah LeeYang

 

한국 사회에서 집은 단순한 거주 공간이 아니다. 집은 자산을 증식시키는 수단이자, 사회적 지위를 측정하는 구체적인 표식으로 이해된다. 하지만 나에게 집이란 불확실한 미래로 인하여 대개 임시적이고 불안정하게 잠시 머무는 곳이다. 내가 거주하는 집은 서울시 성북구 석관동에 위치한 보증금 300만원에 월세 20만원의 반지하이다. 5년 정도 살면서 이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자연스럽게 300/20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나는 이를 비관하기보다는 나의 경제적 지표를 적극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고자 했다.

가로 100 cm, 세로 78 cm 종이에 축척 1:35,000의 서울시 지도를 옮긴 후, 300/20의 조건에 부합하는 매물이 나와 있는 동은 남기고, 그렇지 않은 동은 칼로 오려낸 것이다. 금천구 독산동, 중랑구 면목동처럼 내가 거주할 수 있는 동들은 지도에 남게 되고, 강남구 청담동, 서초구 서초동과 같이 거주할 수 없는 동들은 종이에서 잘려나가 빈 공간이 되어버린다. 내가 거주할 수 있는 동들은 다름 아닌 내가 존재할 수 있는 지역이다. 실제로 이 작업에서 뚫린 영역들은 대부분 내가 한 번도 가보지 않은 지역들이다.

-이양정아